깨어있을 때랑 잠잘때는 다른 생리적인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잘때에는 기도를 확장시키는 근육의 tone이 줄어들어 더 쉽게 기도가 좁아져 홓흡장애가 심해져요. 그래서 깨어있을 때 코가 막힌 아이들이 더 많이 코골이, 수면무호흡을 보여요.
이러한 어른과 어린이의 호흡과 수면장애를 연구, 진료하는 의과대학 교수님들의 가장 권위있는 학술모임이 대한의사협회 산하 대한수면의학회와 대한수면학회이예요. 또 이 분야를 연구, 진료하는 치과대학 교수님들이 모여 2008년부터 대한치과수면학회를 운영하고 있어요. 서울일리노이치과에서는 오래전부터 호흡을 고려한 무턱교정치료를 해왔고, 서울일리노이치과 원장은 대학병원에 있을 때부터 수면의학을 연구, 진료하시는 의과대학 교수님들과 같이 학회일에 참여해왔어요. 현재에도 대한의사협회 산하 대한수면의학회와 대한수면학회에서 이사로 참여하고 있어요. (링크에 연결했어요). 또한 2008년부터 시작된 대한치과수면학회의 학술이사, 총무이사, 현재는 부회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2015년 3월 21일부터 3월 25일까지 서울 KOEX에서 제 6회 세계수면학회가 열렸어요. 세계수면학회는 호흡과 성장발육, 수면장애를 연구, 진료하는 전세계 유명한 이비인후과, 소아과, 호흡과내과, 신경과, 정심과, 치과, 치과교정과 교수들의 학술대회예요. 서울일리노이치과 원장은 국내외 유명한 의과대학 교수님들과 같이 조직위원, 학술위원으로 준비했어요. 또 서울일리노이치과 원장은 Stanford University Sleep Center의 Guilleminault 교수님이 주최한 코스에 전세계 유명한 이비인후과, 소아과, 호흡기내과 , 신경과 교수님들과 같이 초청받아 "호흡,구호흡 성장발육, 수면장애, 무턱교정치료"에 대해 45분동안 강의 했어요. Guilleminault 교수는 수면의학의 living legend라고 여겨지시는 분이신데, 아래 소개를 올려드려요.
Guilleminault 교수님 소개
http://en.wikipedia.org/wiki/Christian_Guilleminault )